47973
2014 D2B(Design-to-Business) 디자인페어
▶추진목적
젊은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을 권리화ㆍ사업화할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 중소기업 등에
창의적인 디자인을 공급하기 위해 ‘디자인페어’를 개최하고 우수 출품작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사업
▶ 출품부문
- 기업출제부문 : 기업이 제시한 물품의 디자인
- 자유출품부문 :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창안 또는 개선한 디자인
(예 : 졸업작품, 또는 과제물도 가능)
▶ 출품자격
- 만 18세 이상 개인 또는 팀으로 출품 가능
※ 단, 1팀당 팀원 수는 총 2명으로 제한
- 출제기업과 출품자 간에 고용관계가 있거나 출품작이 출품자가 소속된 회사의 업무영역에
속하는 경우에는 응모자격 없음
※ 예) A 가구회사 직원이 가구를 출품 (단, A가 허락한 경우는 응모자격 인정)
※ 지원제외 대상
- 본인의 창작이 아니거나 유사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및 타공모전 입상작
- 출품자의 신원을 알 수 있는 표식이 있는 경우
- 출품자와 창작자(디자인등록출원서의 기재사항)가 다른 경우
• ‘창작자’란에 출품자 이외의 사람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부정 출품작으로 간주
• 공동 출품시 ‘창작자’란에 일부 출품자가 누락된 경우에는 누락된 출품자는 시상제외
- 동상 이상 수상작 중 최종 발표일까지 디자인등록결정을 받지 못한 경우
• 단, 등록을 위해 의견제출통지에 최대한 성실하게 대응한 경우에는 시상
- 실명으로 수상 사실이 보도되는 것을 기피하는 경우
- 자유출품부문 출품자 본인이 소속된 회사와 라이선스 계약하는 경우
▶ 접수방법
- 대회 홈페이지(www.d2bfair.or.kr)를 통한 온라인접수
① 순서 : 사전등록 후 > 작품접수
② 방법 : 대회 홈페이지에서 양식 작성 및 제출물 업로드(규격 준수)
- 제출물
① 1차(디자인 초안 및 설명)
② 2차(디자인 수정안, 출원사실증명서)
※ 시스템 과부하시 사무국 메일(추후 공지)로 접수/ 마감 연장 불가
※ 접수 마감일은 작품접수가 폭주할 수 있으니 가급적 이전에 접수 요망
▶ 대회주요일정
- 대회공고 : 4월 15일
- 1차 작품접수 : 5월 1일 ~ 5월 31일 24시
- 1차 심시 결과발표 : 6월 20일
- D2B 썸머스쿨 : 7월 8일 ~ 11일 (불참자 특강은 7월 5일 토)
- 2차 작품 접수 및 출원 : 7월 14일 ~ 8월 14일 24시
- 2차 심사결과발표 : 10월 8일
- D2B 라이선스 간담회 : 10월 14일
- 최종 수상작 발표: 11월 21일
- 시상식 및 전시회 : 11월 27일(시상식) ~ 11월 30일
- 통합 원터스쿨 : 12우러 말
※ 일정 변경 시 대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함
▶ 심사 절차 및 기준
① 1차/2차 심사 및 사업화 가능성 등을 거쳐 수상작 결정
- 디자인 초안을 1차 심사하여 D2B 써멈스쿨 참가대상 선정
- 디자인 수정안을 2차 심사하여 수상여부 결정
- 사업화 지원기간 중 라이선스, 출시 여부를 반영하여 최종 순위 확정
※ 라이선스 간담회 등 사업화 지원 후 결과를 시상에 반영
② 타 분야 전문지식을 활용한 경우 현실성 항목에 가점 부여
- 타 분야 문제를 디자인으로 해결(예: 아동심리학을 반영한 유아용 교보재)
- 디자인 실물구현 시 문제점을 타 분야 지식으로 해결(예: 구조적 강도보강)
▶ 시상내역
상격 | 개수 | 상금 | ||
대상 | 산업통상자원부 | 1점 | 500만원 | |
금상 | 특허청, 한국무역협회, WIPO 사무총장 | 3점 | 300만원 | |
은상 | 주관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 4점 | 100만원 |
후원기관 | 한국발명진흥회, 한국디자인진흥원 | 6점 | 100만원 | |
참여기업 | 개별 참여기업 | 약 20점 | 100만원 | |
동상 | 주관기관 | 20점 | ||
입성 | 약 80점 | |||
공로상(특허청장상) | 최다 출품 지도교수 | 2명 | 200만원 | |
참가자 최대 증가 지도교수 | 1명 | 100만원 | ||
최대 입상자 배출 지도교수 | 1명 |
▶ 수상자 특전 및 유의사항
① 지식재상 교육(D2B 썸머스쿨) 제공 (1차 합격자)
- 일시 및 장소 : 7월 8일 ~ 11일, 양평 대명리조트
- 내용 : 디자인 등 지식재산제도 및 출원요령 교육
- 참가비 : 3만원(교통, 숙식, 교육비, 40만원 중 37만원 지원)
- 교육 수료증 수여
※ 불참자를 위한 디자인 권리보호 특강 : 7월 5일 (토), 한국발명진흥회
② 제품양산 및 이에 따른 로열티 지급
- (참여기업물품 디자인) 참여 기업이 수상작을 생산할 경우 계약에 따라
적정한 로열티를 지급
- (자우출품 디자인) 국내 외 전시에 디자인을 출품하여 기업에 소개하는 등
전문기업을 통해 상품화 이후 적정한 로열티를 지급
※ 출품자는 상품화를 원하는 경우 관련 기업의 요청에 적극 대응해야 함
※ 자세한 내용은 계약에 따라 결정하되 지식재산 유통전문가의 상담, 협상중재
및 계약서 작성 지원
③ 참여 기업과 전문가의 멘토링
- 사업화가 가능하도록 생산성/상품성에 대한 멘토링 실시
※ 멘토링은 기업을 방문하거나 썸머스쿨에서 실시하되 품목과 참여기업의 여건에
따라 횟수 및 내용 등이 결정
④ 수상에서 제외(취소) 되는 경우
- 본인의 창작이 아니거나 유사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및 타공모전 입상자
- 출품자의 신원을 알수 있는 표식이 있는 경우
- 출품자와 창작자(디자인등록출원서의 기재사항)가 다른 경우
※ '창작자' 란에 출품자 이외의 사람이 추가되는 경우에는 부정 출품작으로 간주
※ 공동 출품시 ' 창작자' 란에 일부 출품자가 누락된 경우에는 누락된 출품자는 시상제외
- 동상 이상 수상작 중 최종 발표일까지 디자인등록결정을 받지 못한 경우
※ 단, 등록을 위해 의견제출통지에 최대한 성실하게 대응한 경우에는 시상
- 실명으로 수상 사실이 보도되는 것을 기피하는 경우
- 자유출품부문 출품자 본인이 소속된 회사와 라이선스 계약하는 경우
▶ 문의처
- 2014 D2B 디자인페어 사무국
- 전화번호 02-928-0582
- 홈페이지 http://www.d2bfair.or.kr/
- 이메일 d2b@d2bfai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