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12
<소금 같은, 예술> 레지던시 작가 국제 공모전 2022
<소금 같은, 예술>은 태평염전(대표이사 김상일)이 주최하고 램프랩(디렉터 신수진)이 주관하는 아트 프로젝트입니다. 세계 3대 갯벌이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일조량이 많은 곳에 위치한 태평염전에는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옛 소금 창고 건물에 소금박물관이 있습니다. 낙조가 유난히 아름다운 곳이어서 철마다 찾아 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곳에 현대예술을 위한 기획전시실과 예술가들을 위한 공간을 새로이 만들고 현재와 미래에 대한 통찰과 상상을 나누고자 합니다.
2022년 주제
열린 세상 저 너머
미래에 대한 불안은 자신의 끝을 모르는 인간의 숙명이다. 만약 주어진 시간이 얼마만큼 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면 인간은 지금과는 크게 다른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제한된 시간을 살다 가야 하는 숙명이 영속성에 대한 열망과 도전을 강화한다. 물질적이고 현실적인 것은 물론 정신적이며 영적인 가치를 위한 모든 인간의 활동은 지금 살고 있는 이 세상에서의 시간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은 우리에게 눈앞에 있는 것만이 당신의 세상이 아니라고 손짓한다.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디지털 족적,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가상의 현실, 실제보다 더 강렬한 경험을 주는 미디어 환경은 이미 우리 모두의 삶 속으로 들어왔다. 우리는 이미 원하는 것을 얻었는지도 모른다.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을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주제 사라마구가 『죽음의 중지』를 통해 지적한 미처 준비하지 못한 세계에 살게 된 우리의 축복이자 재앙인지도 모른다.
인적이 드문 바닷가 외딴 섬에 있는 염전에서 지난 십여 년간 일어난 일들은 기술이 이끈 ‘세계의 확장 방식’을 그대로 보여준다. 육지와 섬을 잇는 다리가 놓이고, 차로 30분 거리에 공항이 생기면서 편리하게 왕래할 수 있는 시설들이 늘어났다. 그곳을 찾기 전에 현장감 있는 정보를 구하는 데에 필요한 시간은 1초면 충분하다. 사람들은 마치 프로방스를 가기 전에 반 고흐의 노란 해바라기밭을 떠올리듯이 하얀 소금밭과 붉은 석양, 은하수가 쏟아지는 하늘, 갯벌 사이로 구불구불 이어지는 물길에 대해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예술과 예술가는 우리가 아직 모르는 것을 위해 존재한다.
지난 3년 동안 전 세계의 예술가들이 <소금 같은, 예술> 레지던시에 참가하기 위해 지원서를 제출하였고 선정된 작가들은 3개월간 생활과 작업을 이어갔다. 완전히 낯선 곳에서 먹고 자고 사람들을 만나고 작업 활동을 이어가는 일은 작가와 운영자 모두에게 흥미로운 도전이었다. 작가들의 시간은 섬 안에서 고스란히 작품에 담기고 전시로 이어졌다. 예술가들이 떠나면 섬은 그들이 지난 자리와 함께 넓어진다. 우리는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며 점점 더 많은 이야기를 쌓아 올려가고 있다. 팬데믹이 휩쓸고 지나간 새로운 지구에선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기대가 차오른다.
#시공간 #time&space #확장 #extension #코로나이후 #post_covid19
설치, 조각, 사진, 영상, 사운드 작업을 하는 예술가 개인 및 단체 (최대 2명)
* 제출 기간
2022년 4월 11일부터 5월 8일 24시 00분까지 (대한민국 시간)
올해의 작가 O명(팀)
* 레지던시 및 기획전 제공
2022년 6 ~11월 중 12주 간 레지던시 프로그램 참여(레지던스, 작업실 제공)
레지던시 이후 태평염전 소금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약 4주 간 개인전 개최
* 상금 및 창작활동비 지원 (제세공과금 포함 금액)
작가 지원금 1인(팀) 당 500만원
개인 창작활동비 150만원 (4주 당 50만원, 3회)
레지던시 입주로 인해 해외 항공료 발생 시 최대 120만원 지원(항공권 결제 영수증 제출)
* 제출 절차
지원서 제출 : 구글 폼 https://forms.gle/dWZrmneUdRwXzyA57 에서 온라인 지원양식 작성 제출(무료)
* 포트폴리오 제출 (국/영문)
CV, 작가노트, 그리고 작품이미지 10~20점 (작품명, 연도, 크기, 매체 정보 포함) 포트폴리오를 ‘가로’ PDF 파일로 만들어 opencall@lamplab.kr 로 제출 (비디오는 포트폴리오에 스틸컷 올리고 하이퍼링크로)
* 문의
이철승 프로그램 매니저 opencall@lamplab.kr
##사진 # #비디오 # #설치 # #사운드 # #조각 # #레지던시 #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