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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세오 1st Young Artist 고 자 영
미술 마감

2007-03-08 ~ 2007-03-23


서울시 서초구 서초1동 1666 12번지 꿈을 꾸는 세오빌딩

☎ : 522‐5618 / FAX : 523‐6606 Homepage : www.seogallery.com / E‐mail : smilesuna@hanmail.net

제목: 2007 세오 1st 영 아티스트 고 자 영 展 2006 세오 1st 영 아티스트 고 자 영 展

❚ 전시장소 : 세오갤러리 (꿈을 꾸는 세오빌딩 2층) ❚ 전시기간 : 2007년 3월 8일(목) ~ 3월 23일(금)

❚ 초대일시 : 2007년 3월 8일(목) 오후 5시

❚ 취재문의 : 큐레이터 김선아 ☎ 522‐5618

❚ 기사 자료 : 고해상도 작품 이미지는 세오갤러리 웹하드에서 다운로드하여 활용 www.seogallery.co.kr ID:seogallery / PW:1111 / 2007 세오1st 영 아티스트 고자영

❚ 관람시간 안내 : 월요일~토요일 _ am 10~pm 7 목요일 _ am 10~pm 9 (일요일 휴관) 전시소개 2007년 첫 번째 세오 영아티스트에 선정된 고자영작가의 기획초대전을 개최합니다. 고자영작가의 이번전시는 <공중정원 Hanging Gardens-자아의 풍경>이란 제목으로 석판화를 비롯한 다양한 판화기법의 실험 작들을 선보입니다. 고자영은 시간과 노력의 장인정신과 현대미술로서의 가치가 필요한 판화 장르에서 꾸준히 독창적이며 심도 있는 작업을 해오고 있는 기대되는 젊은 작가입니다. 전시서문 고자영의 작품의 소재는 식물이며 정원이고 또 식물원이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바빌로니아 세미라미스 공중정원에서 유래한 <공중정원(Hanging Gardens in Babylon)>이라는 제목의 시리즈로 정원과 식물원 그리고 식물을 클로즈업한 작업들을 선보인다. 그녀의 정원은 한 폭의 동양적 산수화를 보는 것 같고 또 해초들과 해파리들이 함께 보이는 물속의 풍경 같기도 하다. 이것은 아침 안개처럼 물기를 머금은 풍경으로 근경과 원경 그리고 그 사이의 길이 실제의 원근감으로 그려진 것이 아니라 각 개체를 따로 제작하여 한 평면화면에 합친 것이다. 그녀의 정원은 인공적이면서 동시에 자연적이다. 이끼가 끼어 있는 작은 바위, 조화로운 피어있는 화초들 그리고 바로 앞에서 마주보는 것 같은 대나무도 있다. 다시 말해 야성적이거나 울창한 숲이 아닌 사람의 손길이 닿아있지만 오랜 시간이 경과하여 자연과 인간이 함께 분위기를 만든 친숙하면서도 따뜻한 정원이다. 식물은 연약하지만 강인한 내면이 엿보이는 작가자신과도 닮아 있다. 고자영은 식물에 자아를 투영하거나 관조하면서 서로에게 관통되는 세상을 본다. 난초에서 하늘을 오르는 새를, 꽃술을 드러낸 빨간 꽃에서는 인간의 심장을, 산세베리아 푸른 잎의 무늬에서는 열대어를 발견하며 세상의 닮은꼴을 통해 이치를 깨달아 나가고 자기만의 세상을 만들어나간다. 결혼한 여성으로서 수많은 여건 속에서 작업하기 쉽지 않지만 여전히 이상을 향해 에너지를 모으며 작품을 표현해내는 자신과 하늘을 향해 솟아오르며 생명을 유지하고 그의 색깔을 만들어가는 선인장이나 바위이끼와 함께 사는 생명력이 질긴 식물들과 유사함을 갖고 있다. 고자영의 인공과 자연이 만들어낸 작은 정원은 우리가 속한 큰 세계의 축소이기도 하다. 축축한, 습기를 머금은 듯 한 정원은 풍요로우면서 신비스러운 느낌을 가져다준다. 물과 어우러진 자연의 모습은 석판화로 찍어 소재들을 겹쳐 놓아 원근법이 아닌 평면 안에서 축약된 입체적 풍경을 보여준다. 투명 아세테이트와 종이를 적절히 배치하고 또 종이위에 찍으며 겹쳐보이게 하여 이중적 흔들림의 효과를 통해 더욱 입체감을 가진다. 이 기법은 수증기가 자욱한 자연과 우리의 감정이 실제로 함께 흔들리면서 보이고 느끼게 하는 심리적 현상까지 포함한다. 또 작가는 수성물감의 자연스러운 터치를 나뭇결이 살아있는 목판화에 곁들여 하늘이나 구름, 물결의 가벼움을 표현한다. 판화라는 기법으로 이렇게 두터우면서 묵직한 느낌을 낼 수 있기에는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작업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디지털 프린트, 석판화의 해먹기법, 목판화 등의 다양한 판화기법의 실험은 회화의 복제판으로서 혹은 장식적인 대량생산으로서의 전락한 오늘의 판화를 다시 한 번 판화특유의 예술적 장르로 끌어올리려고 하는 작가의 노력이다. 사실 빨리 결과를 얻고 싶어 하는 오늘의 젊은 작가들에게서는 보기 드문 기법의 완성을 향한 시간적 작업인 수공적인 노력이 드는 힘든 과정으로 예술의 이상향을 향해 철저히 수련하는 용기 있는 작가라 격려해 주고 싶다. 특히 산세베리아 연작은 식물을 확대한 구체적 표현으로 강약의 색채와 수직의 구성으로 험난한 이 세계에서의 강한 주인공으로서의 모습을 그려냈다. 꽃을 확대해 표현한 작업들과 같은 맥락으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형태는 생명을 향한 상승으로 역동적이며 강한 에너지를 내포하고 있다. 산세베리아 식물의 줄기는 음양이 부드러우나 잘 드러나도록 같은 톤으로 여러번의 도로 찍어 표현했다. 그것은 평면에서 표현된 그의 공간이지만 두터운 층을 만들어 역사적, 사회적 요소 안에서 강인한 의지를 가진 자아를 대변하고 있다. 고자영의 공중정원은 자연과 인공이 함께 만들어낸 풍화현상과 자연들이 그 안에서 조화롭게 보이면서 때로는 주인공처럼 강하게 살아남고 싶은 현실을 보여준다. 그 안의 촉촉한 수증기나 맑은 하늘, 투명한 물은 더 발전할 수 있고 풍요로울 수 있도록 정원의 자양분을 공급해주는 자유로운 공기이며 윤활유이고 예술의 정기라 할 수 있다.                                      김미진(세오갤러리 디렉터, 조형예술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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