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 상원미술관전시 “풀의미학, 완초공예展”
미술

일반 2,000원/학생 1,000원

마감

2007-07-31 ~ 2007-09-01


전시행사 홈페이지
http://www.imageroot.co.kr

+ 전시명 : “풀의미학, 완초공예展”
+ 전시장소 : 상원미술관(서울시 종로구 평창동) 제1전시실
+ 전시기간 : 2007년 7월 31일 ~ 9월 1일
+ 주최/주관 : 상원미술관
+ 문의전화 : 상원미술관 (t.02-396-3185 내선 201번, e-mail:imageroot@hanmail.net)
+ u r l : http://www.imageroot.co.kr


“풀의 미학, 완초공예 展”은 현재 그야말로 고사(枯死) 위기에 처해 있는 완초공예의 꺼져 가는 불씨를 살려 내는 계기를 마련하고, 동시에 향후 완초공예의 진흥과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바람에서 기획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번 전시는 지난 “박의 부활, 화려한 변신 展”과 기획의 맥을 같이 하는 것이며, 이른바 ‘민속공예 부활 프로젝트’ 전시 부문의 두 번째 시도로 이해하여도 좋을 듯 싶다.
상기 완초공예품들은 상원미술관 소장품으로서 일본 nhk 방송에서 “풀의 미학”이라고 극찬해 마지아니하였던 바로 그 작품들이다. 작가인 상원 남상교 님(전 한양대학교 교수)은 “예술공예로서의 완초공예”의 개척자이자 현재 이 분야의 거의 유일한 작가일 뿐만 아니라 지난 세월 “생활공예로서의 완초공예”에도 지대한 공헌을 하신 분이다.
완초공예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면서 이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탄생시키는 노력이 절실하게 요청되는 바이다. 전시품들은 상원미술관의 자체 브랜드인 문화아트상품들로서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결실을 보게 된 것들이며, 서경대학교 남현우 교수의 완초공예 제품디자인의 결과물들이다.
완초공예는 풀로 엮어내는 작업이므로 조화와 균형이 생명이다. 무더위로 삶의 중심을 잃기 쉬운 요즈음, “풀의 미학, 완초공예 展”을 통해서 풀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면서 또한 흐트러진 몸과 마음을 추스려 보는 것도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