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명 : 권혜은
일시 : 2010.3.26 19시
시간 : 7pm-10pm
모집인원 : 20명 ※ 선착순 마감
가격 : 50,000원 ※VAT별도
장소 : 트렌드코리아 강의장
뒤풀이 : 없음
마케팅은 영업을 불필요하게 만들었다.
브랜드는 마케팅을 불필요하게 만들었다.
브랜드의 중심에는 디자인이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트렌드가 있다.
삼성, LG 등 대기업들을 필두로 디자인 경영을 선언하고 나섰습니다.
디자인 경영센터를 설립하고, 디자인에 대한 투자를 기존 예산 대비 많게는 40%까지 늘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투자 금액에 비해 월등한 효과가 따라온다는 것이 검증되었기 때문이죠. 영국의 디자인 전문 업체의 연구 조사에 의하면 디자인에 대한 투자에 비례해 기업의 주가가 동반 상승하고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톰 피터스, 다니엘 핑크, 피터 슈워츠 등 미래학의 석학들 역시 하나같이 미래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를 디자인으로 꼽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듯 디자인은 앞으로의 미래 경영에 있어서, 중심 축을 이루는 시스템이 될 것임이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변화와 혁신이 일상이 되고 있는 현황을 볼 때 지금의 모습 그대로는 아닐 것입니다.
기업의 디자인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이끌기 위해서는 디자인 그 자체만이 아니라 더 넓은 영역, 즉, 경제적, 기술적, 그리고 사회적 현황이 총체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미 당연한 말이 되었죠.
비단 디자인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트렌드라는 것은 거시적, 미시적 관점에서 현황을 분석하고 인간 본연의 니즈가 어디로 흐를 것인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고, 디자인의 필수 요소로 전체 그림을 보고 각각의 관계를 파악해 내는 능력, 즉 공감과 조화의 능력이 최상위 코드로 거론되고 있는 것을 볼 때, 디자인과 트렌드의 뗄래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와 이에 대한 중요성은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트렌드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는 있지만, 어떻게 지속적으로 그 코드를 짚어내어, 뒤쳐지지 않고 오히려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디자인에 대한, 디자이너에 대한 기대감은 점점 높아지고, 이에 따라 보다 치밀하고 전략적인 준비가 필요한 시점, 어떻게 준비해야 하며 어떤 방법으로 재정비, 평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얻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전략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트렌드를 읽어냄으로써 그에 대한 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Session I. 디자인,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트렌드란 무엇이며, 어떻게 읽어낼 수가 있는지, 현재 디자인 트렌드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나오는 것인지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트렌드를 따라가야 하는 것과 주도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제안을 해 드립니다.
1. 트렌드란 무엇인가?
2.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트렌드 리딩법
"좋은 디자인이 잘 팔리는 것이 아니라 잘 팔리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다."
3. 미래 디자인을 주도할 트렌드 키워드 7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소비심리 트렌드"
4. 뜨는 트렌드 vs. 지는 트렌드, 트렌드 vs. 역트렌드
5. 마케팅 vs. 디자인 / 디자인 vs. 기술
6. 2010을 주도하는 메가트렌드, 디자인 적용 사례
7. 팔리는 디자인 & 지속 가능한 디자인
8. 트렌드 리더는 누구인가?
Session II. 글로벌 디자인에 대한 단상 나누기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계시는, 수강생 분들과의 강의 후 토론 시간을 통해 강의 내용 외에 트렌드에 관한의견과 앞으로 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강의대상]
- 지금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를 원하는 크리에이터
- 디자인 감을 잃어버려 슬럼프에 빠진 크리에이터
- 디자인과 관련이 많은 업에 종사하면서 디자인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
- 디자인적 관점에서의 트렌드를 이해함으로써 기획력을 높이고자 하시는 분
- 보다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다양한 트렌드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신 분
- 디자인에 관련된 분들과의 다양한 네트워크가 필요하신 분
- 새로운 사업을 기획중이신 분
-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시는 분
[수강생특전]
본 프로그램을 신청하거나 종료한 수강생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혜택을 부여합니다.
1. 트렌드코리아(http://www.trendkorea.co.kr)를 통한 교육 후 인적교류확대
2. 동영상 강의 VOD 서비스 제공
3. 수강자료 제공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