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2015 이응노미술관 소장품전 <이응노의 조각, 공간을 열다>
미술

일반 500원/ 어린이, 청소년 300원

마감

2015-06-16 ~ 2015-08-30


전시행사 홈페이지
ungnolee.daejeon.go.kr/ungnolee/index.action jsessionid=F58E81ACBF2F9CB418E26DE4C18A2912

2015 이응노미술관 소장품전

「이응노의 조각, 공간을 열다」

 

조각을 통해 새롭게 바라보는 이응노

 

    전시개요

 

전 시 명 : 「이응노의 조각, 공간을 열다」

전시기간 : 2015616() - 2015830() / 66일간

전시장소 : 이응노미술관 전관 (1~4)

전시작품 : 조각 100, 드로잉 20, 회화 2, 콜라주 2, 태피스트리 1/ 125

    * 신규 기증 조각 57점 포함 (미공개작)

 

 

    기획 의도

 

「이응노의 조각, 공간을 열다」 이응노미술관의 2015 소장품전으로 도불 이후 1960~80년 사이에 제작된 고암의 조각 작품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고암은 조각보다도 회화 작업에 주력한 화가였고 그의 주요 예술적 업적 역시 회화 분야에 집중해 논의되어 왔지만, 그의 예술적 요체인추상이라는 개념과 연계해 볼 때 조각 역시 그의 일관된 미의식을 드러내는 중요한 장르라 볼 수 있다.

 

이번 소장품전은 고암의 조각 예술의 흐름을 10년 단위로 구분해 양식적·의미적 변화과정을 연대기적으로 조명했다. 아울러 그의 조형의식이 회화와 상보 관계를 이루며 변천해 온 역사에 주목했다. 이 과정 속에서 그의 조각에 깃든 고암 만의 조형적 특질은 물론 그의 조각과 회화에 공통적으로 깃든 미를 추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조각에 대한 고암의 관심은 1960년대 초에 제작된 콜라주 작품에서 그 기본적 뿌리를 찾아볼 수 있다. 표면의 거친 질감과 부조적 형태감을 중시하던 그의 콜라주 작품은 마티에르가 이루는 자유분방한 형태로 인해 이후 그의 조각이 추구한 비형상성(informe)의 기본 틀이 되었다. 조각 작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때는 아이러니하게도 동백림 사건으로 인한 2년여의 수감 기간 동안이었다. 이 시기에 고암은 옥중 배식으로 나온 밥풀과 종이를 이용해 전통 재료의 전형성을 넘어선 실험적 작품들을 창작했다.

 

고암의 조각은 1970-80 사이에 문자추상이나군상등 회화 작업과 의미적 혹은 형태적 연관성을 가지며 좀 더 과감하게 전개된다. 당시 고암은 회화의 추상 언어를 입체화하는 작업을 시도했는데 그의 사의적·서예적 추상에서 나타난 형상과 기호들이 조각적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군상또는구성이라 이름 붙은 1980년대, 연도미상의 조각들은 이러한 양식 실험의 대표작으로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고암의 조각과 회화는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유사한 방식으로 발전·전개되었다. ‘문자추상을 비롯한 회화가 선두에서 예술적 혁신을 이끌었지만 그의 조각 역시 그림에 적용된 양식, 의미, 소재를 반복하며 회화적 예술언어를 형상과 공간 속으로, 그리고 최소한의 구조로 풀어냈다. 이런 관점에서 고암의 조각 예술은 그의 추상회화의 발전선상에 놓고 바라볼 수 있으며, 평면적 성취를 입체적으로 확장시킨 보편적 모더니즘 언어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이번 소장품전에는 고암의 미망인 박인경 여사가 기증한 조각 작품 57여점이 최초로 공개된다. 이 조각 작품들은 제작 시기·장르·기법 등 제각기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암의 조각예술 세계를 조망하는 사료로서 부족함이 없는 작품들이다. 이번 전시는 조각 작업을 통해 회화를 넘어선 현대적 조형감각을 형성해가는 고암의 여정을 추적해 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부대 행사

 

1) ' 이응노 톡(Talk)'

일 시 : 매주 수요일 8:00 p.m.  

* 전시 설명과 함께 이응노 커피/쿠키 제공

*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美人Talk’ 동시 진행 (홈페이지 별도 공지)

 

2) 도슨트 전시해설

일 시 : -11:00 a.m. , 2:30 p.m. , 4:30 p.m.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