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모든 시민이 큐레이터가 되는 ‘도전! 시민 큐레이터’ 모집

2015-04-13

서울시립미술관(관장 김홍희)이 모든 시민이 예술 활동에 참여 가능한 콘텐츠를 기획했다. 이른바 ‘시민 큐레이터’ 교육은 예술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큐레이터가 되어 전시회를 기획할 수 있도록 교육을 운영하고 전시 개최를 위한 지원을 해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소수대상 실무경력자, 학위수여자 및 전공자만을 대상으로 운영되었던 큐레이터 교육 및 실습을 벗어나 다수의 일반시민도 참여할 수 있도록 무료강좌를 개설하여 큐레이터에 관심있는 시민에게 학습 기회의 장을 제공한다. 특히 우대하여 선발하는 대상은, 경력단절 여성, 경력단절 전공자, 어르신, 미술관련학 전공자. 진행 과정은 2015년 상반기에 큐레이터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시민 100명에게 12회간 전시기획에 관한 내용을 수강할 수 있도록 교육을 운영하고, 교육 종료 후, 수료생에게 개인별 ‘전시기획안’을 받는다. 최종 심사를 통해 10명의 시민 큐레이터를 선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선발된 시민 큐레이터는 전시기획의 세부 방향에 대해 스터디하고, 멘토링을 받으면서 전시회 개최를 하게 된다. 전시 공간은 서울시 내 다양한 공간에서 개최 가능하다. 특히 전시할 지역의 주민의 의견 혹은 공간적 특색을 반영하여 기획하는 것을 전제로 진행하며, 올해 최초로 선발된 시민 큐레이터가 전시 기획부터 개최하기까지 서울시의 다양한 공간,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커뮤니티와 소통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교육기간

201551() ~ 610() 매주 수,금요일, (시간: 14:00-18:00)

회별로 시간이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_ 교육대상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20세 이상 성인(100명 모집)

-교육 우대 대상 : 경력단절 여성, 경력단절 전공자, 어르신(60세 이상), 미술관련학 전공자 등

현재 미술관, 박물관 및 유사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학예업무관련 종사자는 지원 불가함.

 

_ 신청기간

201549() ~ 423()

 

_ 수강 확정자 발표

2015427() 18:00

 

_ 수료자 선정

2015610(수, 교육70%이상 참가자에게 수료증 제공

 

_ 교육장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시청역 위치)지하1층 세마홀

 

_ 교육 신청 및 교육생 선정방법

신청방법:미술관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후, 이메일로 지원동기서 제출


 

_기타 세부 공지사항 홈페이지에 상세 기재

http://sema.seoul.go.kr/korean/index.jsp

 

facebook twitter

#전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