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인터뷰

함축된 디자인으로 일상에서 영감 불러일으키는 하나두리

2022-03-09

 

하나두리(HNADURI)는 쌍둥이 자매가 운영하는 공예&디자인 스튜디오로, 공예와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작업들을 하고 있다. 일상과 자연에서 영감을 받는 이들은 이들만의 볼드하고 유니크한 그래픽 스타일을 핸드메이드 디자인 제품에 반영한다. 

 

한지의 질감과 색이 돋보이는 하나두리의 노트

 

 

제품 중에서도 특히 한지로 만든 제품들이 눈에 띈다. 고운 빛깔의 노트는 한지의 질감과 색을 뽐낸다. 한지는 하나두리가 처음 시작됐을 때부터 이들 디자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재료 중 하나였다. 천년의 역사를 지닌 한지에 대한 호기심은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해 한지의 가치를 돌아보게 한다. 

 

한지로 만든 제품들은 친환경적이기도 하다. 지속가능성은 이들이 처음 작업을 시작하면서부터 가져온 철학 중 하나로, 제품 제작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 

 

하나두리의 수제 비누

 

 

차분한듯 발랄하고 정적인듯 동적인 형태와 색은 하나둘이만의 색깔이다. 기하학적인 형태는 이들이 직접 제작한 수제 비누에도 반영된다. 일상과 공예, 그래픽 디자인이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된다. 

 

하나두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하나두리는 쌍둥이자매가 운영하는 다분야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그래픽디자인을 주작업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지속가능한 창작을 추구하죠. 현재는 저희가 다년간 연구개발한 한지문구와 비누를 주력 제품으로 스튜디오 쇼룸과 해외에서 유통하며 하나두리를 알리고 있어요.

 

‘하나두리’는 어떤 의미인가요? 


두 디자이너의 이름을 합쳐 만든 브랜드 네임이에요. 세계의 많은 디자이너들이 그렇듯, 저희도 저희의 이름으로 고유의 아이덴티티와 디자인철학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한지로 만든 노트들

 

 

어떻게 한지로 작업을 하게 되셨나요?


평소에 문화에 관심이 많았는데 우연히 한지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할 기회가 생겼어요. 그때 처음으로 한지를 공부하는 것에 매료되었고, 알면 알아갈수록 더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을 느꼈어요. 저희의 목표는 우리 세대와 미래 세대에게 잊히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진화된 한지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다양한 소재와 어우러지는 그래픽

 

 

한지와 어우러지는 그래픽이 매력적인데, 디자인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저희 디자인의 특징은 굵직한 형태나 색조합을 사용해 다양한 소재에 접목시키는 것입니다. 한지는 사용자가 그 자체를 감상할 수 있는 독특한 질감과 촉감을 가지고 있어요. 이러한 한지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백색의 한지와 채도가 높은 강렬한 색감이 대비를 이루는 그래픽디자인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어떤 디자인을 추구하시나요?


저희는 ‘함축된 디자인’을 하는데, 그 뿌리는 그래픽디자인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형태와 색감을 최소화하고 상징적으로 해서 사람들의 눈에 쉽고 즉각적으로 다가가고자 하는 하나두리의 의도가 숨겨져 있어요.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받으시나요?


디자인 작업을 하면서 여러 나라의 예술과 문화경험에서 영감을 얻어요. 트렌드를 인지하지만 저희의 정체성을 늘 잃지 않으려 해요. 가장 하나두리다운 코어 컨셉을 잡을 때에는 저희가 직접 경험한 일이나 소재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요. 무엇보다 우리가 하고싶은 것, 전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떠올리려고 노력합니다.

 

특징적인 그래픽은 비누에서도 볼 수 있다.

 

 

하나두리의 특징적인 그래픽이 비누에도 적용되는데, 어떻게 비누 작업을 하게 되셨나요?


소재로서 한지와 종이는 매우 다른 듯하지만 하나두리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동일한 대상이에요. 다양한 소재를 통해 저희의 디자인을 투영해 사람들에게 디자인 경험과 영감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매일 보고 매일 사용하는 비누에 재미있는 그래픽을 더해 실용적인 디자인 오브젝트를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하나두리의 디자인 제품들

 

 

어떤 제품들이 있나요?


주요 유통하는 제품은 한지노트와 카드, 라벨이에요. 그 외에 비누, 금속과 세라믹을 접목한 디자인 제품들이 있습니다. 

 

하나두리의 디자인만을 위한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디자인을 시작할 때는 섣불리 시각화 하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갖고 분명한 목적과 이유를 ‘글’로 정립해요. 스케치 작업이 매우 중요하고, 특히 두 디자이너 간의 많은 소통이 있을 때 좋은 디자인 결과물이 만들어집니다.

 

신제품 개발 계획이 궁금해요.


한지 문구 라인을 계속 발전시키고 싶어요. 매년 여름, 겨울시즌마다 새로운 그래픽디자인 작업을 한지문구를 통해 보여드리고자 해요. 그리고 한지문구 사용자들로부터 얻은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더 실용적이고 아름다운 한지문구를 만들려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하나두리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소개되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지난 겨울 스튜디오에 ‘한지문구점’이라는 별명으로 쇼룸을 정식 오픈했어요. 앞으로 한지문구점을 통해 국내에서도 더 많은 분들께 한지문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국내외 주요시즌마다 새로운 그래픽과 제품을 선보이며 한지제품과 하나두리 브랜드의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려고 해요. 

 

특별히 올해는 하반기부터 유럽시장진출을 시작하게 됐어요. 한지와 하나두리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응원에 보답하고, 어렵지만 새로운 도전에 뛰어드는 한 해를 만들어보려 합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하나두리

facebook twitter

#하나두리 #공예디자인스튜디오 #핸드메이드디자인제품 #그래픽 #한지 #실용적인디자인 #한지문구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