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인터뷰

군대서체(밀리터리 폰트), 공공재로서의 한글폰트 가능성을 찾다

2022-04-07

한글은 세종대왕이 만들었고, 모든 백성이 편하게 쓸 수 있도록 배려했다. 따라서 오늘날 한글폰트도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한글폰트는 ‘공공재’여야 한다는 주장(디자인정글 2020.10.08)이 일각에서 강하게 일고 있다.

 

따라서 한글폰트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에 준하는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한글폰트는 대한민국의 ‘전략 무기’와도 같은 국가적 중요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한글폰트는 현재 시장경쟁 체제하에서 자유롭게 개발 및 판매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국가(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등)가 예산을 투입해 개발하고 국민에게 무상배포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중국에는 소수민족으로 ‘조선족’이 존재하고, 이들도 한글을 사용한다. 만약에 중국이 한글폰트를 개발하여 자기들거라고 주장하면 어떻게 될까? 이런 일이 절대 발생하지 말란 법은 없다.

 

우리나라의 한 해 국방예산은 50조원이다. 전체 국가예산 중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이 예산의 0.1%만해도 500억원이다. 이 돈만 있으면 우리나라 폰트회사들이 매년 생산하는 한글폰트를 전량 수매하고도 남는 액수다. 여기서 남은 예산으로 한글폰트의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 예산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열악한 환경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한글폰트 개발자 및 디자이너들의 복지를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그래서 국방부가 한글폰트에 관심을 갖고 여기에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해야 할 일을 국방부가 앞장서고 있으니 일반 국민이나 한글폰트 산업 종사자 입장에서는 이 얼마나 감사하고 감탄할 일인가?

 

군대 서체(밀리터리 폰트)는 국가의 전략무기 이상으로 중요성을 가지며, 국민들에게 애국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

 

이런 면에서 최근 각 군이 앞다투어 고유 서체를 개발하는 것은 국민적 혜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세종대왕의 정신을 실천한다는 차원에서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공군서체, 해병대체, 육군체 등이 개발됐다. 국가적 차원에서 매우 큰 중요성을 지닌 이러한 군대 서체 개발 사례를 소개한다.

 

 

공군서체, 개발사: 투게더그룹 잇츠폰트


투게더그룹 잇츠폰트 소개


투게더그룹은 폰트를 필요로 하는 모든 고객과 전용서체 개발이 필요한 모든 기업 및 지자체, 기관과 함께 하는 서체 개발 전문 기업으로, 잇츠폰트(itsfont.com)를 운영하고 있다. 

 

잇츠폰트는 기존 폰트 판매 방식인 ‘묶음, 패키지’ 판매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하고자 개인 및 프리랜서, 10인 미만 기업에게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폰트를 ‘낱개’로 구매할 수 있도록 개선한 고객지향적 폰트 쇼핑몰이다. 총 300여 종 이상의 폰트를 하나씩 구매해 평생 소장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자사에서 개발한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전용서체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잇츠프리’ 서비스와 1년 내내 낱개 폰트를 실속있게 구매할 수 있는 ‘잇츠클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한공군체

 

 

공군서체 개발 배경


대한민국 공군의 정체성인 바르고 강한 공군의 이미지와 하늘을 넘어 우주로 도약하고자 하는 공군의 의지를 담은 대한민국 공군만의 독자적인 서체를 개발하고자 하는 공군의 제안 사항을 면밀히 분석해 제안했고, 최종적으로 공군과 함께 협업해 서체 개발을 진행했다.

 

디자인 중점 사항


첫 번째로는 대한민국공군만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담아 내는 것을 최우선으로 했다. 공군이 지향하고 있는 바르고 강한 이미지를 서체에 담아 표현하는 것에 집중했다.

 

두 번째로는 가독성과 범용성에 중점을 두었다. 개발된 서체는 공군의 해외 임무를 수행하는 항공기의 국적표기 도장에 사용되어 먼 곳에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어야 하는 뚜렷한 목적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대내외 사인물 및 홍보물에도 사용할 계획이 있었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가독성과 범용성이 높은 서체를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바른공군체

 

 

디자인의 특징

 

바른공군체 : 가독성과 범용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본문용 서체로, 올곧은 공군의 이미지를 네모틀 구조를 통해 표현했으며, 자음과 모음간 이음새를 전투기 머리 부분의 곡선 형태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강한공군체 : 항공기 꼬리 날개 이미지를 반영한 슬랩 세리프(Slab serif)를 특징으로 바른공군체보다 시각적으로 이목을 끌기 용이하도록 개발된 서체다. 서체에 적용된 공군기 꼬리 날개 이미지의 세리프는 가독 시 안정감을 높일 수 있도록 가로형태로 디자인했다.

 

공군서체 개발 과정

 

 

서체 개발 계획


투게더그룹 전용서체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서희환 실장은 “투게더그룹은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사의 요구와 통합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민하는 기업 및 지자체, 기관을 위해 서체에 대한 깊은 연구를 통해 다양한 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병대 무적해병체, 브랜딩그룹주식회사 한그리아 (김진덕 글꼴 사업부 대표)


브랜딩그룹주식회사 한그리아®폰트 소개


한그리아®폰트는 한글사랑 브랜드로 2011년 04월 19일 설립됐다. 한그리아®폰트 브랜드 네임은 한글, 아름다움과 한글, 코리아를 의미하며, 디자인의 점(•)은 하늘(天), 가로 선(ㅡ)은 땅(地), 세로 선(ㅣ)은 사람(人)을 의미하는 것으로, 한글 창제 원리의 모음과 그 모음이 내포하고 있는 높은 철학을 바탕으로 사람, 자연, 우주가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아름다운 디자인 세상과 ‘한국, 한글, 한류, 한그리아, 행복’의 ‘ㅎ’을 의미하고 있다.

 

미션(사명)은 ‘하늘처럼 땅처럼 영원한 사랑’이라는 의미로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한글의 과학적인 우수성을 세계에 알려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는 것이며, 비전(목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꼴’, ‘브랜드’, ‘한글관련 제품’을 개발 육성’, 대한민국 최고의 한글 기업이 되는 것이다. 

 

주요 서체 디자인 실적으로는 아산시 이순신체와 이순신돋움체, 국방부 호국체, EBS주시경체와 훈민정음새론체, 청정원, 종가집, 홈플러스, 해병대 무적해병체, 도봉문화재단의 함석헌체, 구세군 전용서체 등 다수의 서체 개발이 있다. 

 

해병대 무적해병체 개발 배경


2018년 04월 16일 해병대로부터 한 통의 전화가 회사로 왔다. 친인척, 회사 동료, 지인 중에 해병대와 관련된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놀랐다. 해병대 전용서체를 개발하려고 하는데 한그리아®폰트에서 국방부 호국체를 개발한 실적을 확인하고 전화를 했다고 했다. 이후 회사소개서를 메일로 보내고 담당자 회의, 제안서 제출을 거치면서 개발까지 하게 됐다. 새삼 온라인의 위력을 느낀 계기가 된 사례였다.

 

무적해병체 모티브

 

 

디자인 중점 사항


‘해병대 하면 떠오르는 “귀신 잡는 해병”이라는 강인한 이미지를 어떻게 작은 글자로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했다. 해병대의 역사, 상징물, 이미지(무적, 귀신 잡는, 팔각모, 빨간 명찰, 강인함)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했다. 

무적해병체

 

 

최종 확정 무적해병체는 유니코드(11,172자)로 제목용과 본문용 고딕체로 개발됐다. 서체는 대한민국 해병대의 무적해병, 각이 잡힌 힘찬 느낌을 간결하게 표현했다. 강하면서 깔끔한 이미지와 가독성이 편하도록 여유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글꼴 무게중심을 상단으로 올렸다. 또한, 수직획에 글꼴을 직선으로 표현, 최대한 절제하면서 간단하고 단순 명료하게 디자인했다.  

무적해병체

 

 

일반적인 서체 디자인과의 차이점


일반서체 디자인은 대부분 브랜드 로고타입을 기준으로 개발된다. 브랜드 로고타입과 일관성을 유지해 브랜드 이미지를 통합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 군대는 군대의 명칭(육군, 공군, 해군 등) 로고타입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일반 서체와 큰 차이가 없어 이미지 차별화를 주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군대서체는 별도의 모티브를 찾아 군대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최대한 반영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군대서체 개발의 중요성


군대도 브랜드다. 육군, 해군, 공군, 특전사, 해병대 등 서로 간에 차별화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군대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 서체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또한, 한 번 소속되었던 군대는 죽을 때까지 바꿀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군에 근무하는 군인과 제대한 군인이 자부심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는 서체가 필요하다.

 

특히, 무료로 전국민에게 배포함으로써 국민이 저작권 걱정 없이 서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혜택을 제공할 수 있고, 군에 대한 홍보 효과는 물론 이미지 제고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서체개발 계획


한그리아®폰트는 그동안 서체디자인 회사들이 접하지 않았던 독특한 서체 개발을 많이 해왔다. 이순신 장군께서 한문으로 쓴 난중일기를 최초로 한글화했고, 이순신돋음체 또한 새로운 형태를 도입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우리나라 위인들의 글씨를 최초로 복원한 EBS주시경체는 또 다른 위인들의 글씨를 복원하는 계기가 됐다.

 

앞으로 한그리아®폰트는 훈민정음을 바탕으로 한 K-폰트를 개발해 서체 한류를 만들고자 한다. 그래서 대한민국의 문화를 사랑하는 전세계인이 쓸 수 있는 한글의 헬베티카, 푸르티거, 유니버스같이 시대와 관계없이 사랑받는 서체를 개발, 또 한 번 대한민국 서체에 새로운 획을 그을 준비를 하고 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투게더그룹 잇츠폰트, 브랜딩그룹주식회사 한그리아

 

facebook twitter

#군대서체 #서체 #서체디자인 #한글 #한글폰트 #밀리터리폰트 #공군서체 #해병대체 #무적해병체 #바른공군체 #강한공군체 #해병대무적해병체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