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디자인정글 대나무숲] 디자인 권리 스스로 박탈하는 대구시

2022-07-21

글_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회장 안장원

 

대구의 ‘디자인권피탈(權被奪)’의 날, 

한국디자인이 대구광역시를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현재 대구광역시에서 추진 중인 ‘대구·경북 디자인진흥원’을 대구테크노파크의 산하조직으로 흡수통합 하려는 진행과정을 보며, 국가의 디자인산업과 사회를 위해 30여년을 함께해온 한국디자인 전문기업을 대표해서 큰 우려와 실망을 감출수가 없다. 필자 또한 40년 가까운 기간 동안 국제적인 경험과 활동에 비추어 분명히 고민되는 것은 대구광역시 시민의 삶과 미래 50년이 위기로 몰릴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너무 많지만 제일 참담한 것은 역대 어느 전문가나 정치인도 디자인을 단순히 기업에 상품을 증진하는 디자인서비스 수준으로 생각하는, 기본적 지식이 부족한 사람은 없었다는 것이다. 어떻게 디자인을 기업지원 수단으로 생각하고 기업지원기능의 공공기반에 통합을 논의 할 수 있는지 상상하기 어렵다. 

 

최근 현대경제연구원,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발표한 자료를 인용하면, 2020년 개소한 대전디자인진흥원의 경우 단순히 기업지원기능 수준이 아니라, 대전 시민의 약 90%가 설립의 필요성에 동의 하였고, 그중 지역사회에 대한 디자인진흥 투자요구가 88.5%로 여기서 대전시민의 복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는 응답은 85.6%로 추정되었다. 대전광역시에 시민의 88%가 디자인진흥기관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산업효과에서 대전기업 매출증대는 약 717~1,749억원, 생산유발은 대전만 814~1,987억원(충청권으로 확대하면 954~2,326억원), 취업유발 효과는 747명~1,821명(충청권으로 확대하면 1,196~2,921명)으로 추정하였다. 3년이 채 안된 기관이 이럴진대 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은 전국의 디자인진흥원중에서 가장 모범적이고 가장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기관중에 하나이다. 통합논의 이전에 해당기관에 지난 15년간 디자인진흥원이 대구시와 시민들에게 끼친 영향력이 어느 정도였는지 질의 하고 확인만 했어도 과연 이런 결정을 하였을까 하는 생각이다. 만일 이런 내용을 확인하였다면 더 큰 문제이다.  대구광역시의 현재 공공기관 통합과정을 보면 일견 이해되는 부분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시민의 삶과 직결되고 지역전문기업의 생계와 직결된 문제를 과거 지방, 중앙정부의 노력을 전면 부정하고, 무능한 집단으로 치부하며, 시민들에게 현재의 불안을 촉진하여 선출된 개인과 몇몇 집단의 수준과 안목에서 공공기반의 구조를 조정하고 있다고 밖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 

 

이미 서울시는 2010년 세계디자인수도로 선정되며 서울시민 삶의 질을 공공디자인 방법으로 지속 가능하게 증진하는 여정을 멈추지 않고 있다. 부산광역시 또한 시민행복과 글로벌 도시로 자리 매김하기 위한 공공디자인 정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2000년대 초부터 핀란드, 영국, 덴마크 등 선진 국가 에서는 디자인산업구조에 반이 사회혁신과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다. 특히 영국의 경우 1980년 중반에 격은 IMF 사태 극복의 정책수단으로 디자인산업을 활용하였고, 미래를 위한 창의산업육성을 위해 디자인산업을 선택하였다. 그 결과는 단순히 산업발전 뿐만 아니라, 18세 산업혁명이후 국가적 낙후지역 이었던 노스케슬지역을 2000년대부터 공공디자인으로 이동, 치매, 교육, 성범죄, 에너지절감, 친환경 등의 공공서비스 부문, 세계적인 음악당, 밀리니엄 브릿지, 랜드마크 상징물 등의 공공공간 및 건축물 부문 등에서 영국을 대표하는 미래 지역으로 탈바꿈시켰다. 이렇게 명확한 디자인 분야의 역할을, 단순히 대구시민의 먹거리 창출 수준으로 다루는 상황을 볼 때 한국디자인산업계에서는 당면한 사태를 체계적으로 대응하여 넓게는 우리 국민의 미래가치를 디자인 할 수 있는 역할을 보장 받아야 하는 시점으로 판단한다. 이 과정에서는 디자이너들의 권리나 이익이 아니라,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과 사회의 행복을 결정짓는 중요한 분야로서 사회와 산업이 함께 동참하는 대응절차를 준비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특히 디자인진흥기관이 없는 지방자치단체는 계속 디자인진흥기관 설립을 정부에 요구하는 있는 현실에서, 대구광역시 문제가 경상북도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현실적 조치를 산업통상자원부등 중앙 정부에서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왜 대구광역시의 독단적 의사결정으로 경상북도 도민과 디자인산업 및 관련 기업이 피해를 봐야 하는지 의문이며 최소한 이러한 사태까지 확대 되는 것은 중앙정부차원에서 예방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약 15년간의 대구·경북 디자인진흥원의 역할과 노력에 대해 맹렬히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아무리 좋고 많은 성과를 창출하더라도 디자인진흥원을 지지하는 시민과 기업들이 부족하다면 오늘과 같은 사태에 직면할 수 있다. 한국디자인산업총연합회 입장에서는 디자인산업의 대상인 산업과 사회에 대한 고객 즉 시민과 기업에 대해 디자인진흥기관의 중요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지적한다. 한국디자인산업총연합회는 앞으로 국민과 산업계와 함께 향후 대구광역시와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포괄적인 논의를 시작 할 것이며 대한민국과 지역사회의 미래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으로 끝까지 대응해 나갈 것이다.



 

facebook twitter

#디자인정글대나무숲 #한국디자인 #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 #kodia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안장원회장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