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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나인, 상명대학교 웹사이트 리뉴얼
2005-03-15
http://www.smu.ac.kr 상명대학교는 1937년에 세워졌으며 상명여대에서 상명대학 남녀공학으로의 큰 변화를 앞세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대학교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오프라인의 움직임에 발맞추어 온라인에서도 지속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었지만 이전의 성과는 미약했다. 하지만 이번 리뉴얼은 이런 과거의 일반적인 대학교 사이트의 범주를 넘어서는 진일보한 면모를 갖추어야 했으며 단순한 학교 홍보 및 정보 제공을 위주로 하는 웹사이트가 아닌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 및 관리가 가능한 웹사이트 구축에 목적이 있었다. 또한 오프라인과 연계하여 그 시너지를 최대화 함으로써 상명대학교 홍보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웹사이트라는 큰 목적을 두었다. 그 목적에 따른 수행 결과는 다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상명인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상명대학교에 몸을 담고 있는 학생/교직원들에게 온라인 문화 코드를 비쥬얼로 보여주고 이 가치를 고난이 동영상과 플래쉬 작업으로 마무리 함으로서 상명인 스스로 재미와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것이었다. 상명대학교의 위상과 함께 브랜드 이미지를 함께 높일 수 있는 컨텐츠를 구성함으로써 그 효과를 배가 시켰다. 둘째는, 상명대학교의 카테고리 차별화로 상명 웹사이트만의 스타일을 만드는 것이다. 대학소개를 제외한 5가지 네비게이션에 있어 각각의 컨텐츠 성격을 분류하고 이를 한자의 느낌과 부합 시킨 카테고리를 구성하였다. 카테고리별 컨텐츠 구분은 다음과 같다. 자신만만상명 (학교 소개), 공감통쾌상명(커뮤니티), 자고현량상명 (학사,e-강의실) , 편리공생상명 (학교생활), 상생노력상명(교직원서비스) 이다. 색다른 카테고리 명명은 상명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감성적인 만족감을 높였다. 셋째는, 서비스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서비스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컨텐츠 뿐 아니라 기능 구현의 차별화에도 가장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었다. 기존에 커뮤니티에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했던 것이 사용성에 맞는 카테고리로 독립되어 e-클럽, e-강의실로 구현됨으로써 그 운영주체에 맞는 각각의 독립적인 기능들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