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인터뷰

[포커스 인터뷰] 국내외 인기 IP 모두 만날 수 있는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 만든 IPX 크리에이티브팀 

2023-12-23

‘힙스터들의 성지’라 불리우는 성수동에 새로운 핫플레이스가 생겼다.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구 라인프렌즈)의 새로운 정규 스토어 ‘라인프렌즈 스퀘어(LINE FRIENDS SQUARE) 성수’가 오픈한 것.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

 

 

‘라인프렌즈 스퀘어’는 기존의 라인프렌즈 스토어와는 조금 다르다. 국내외에서 가장 핫한 인기 IP를 모두 만날 수 있는 ‘캐릭터 편집샵’으로, 인기 IP와 제품을 함께 선보이는 이곳은 트렌드에 맞게 변화할 수 있는 공간이다. 

 

다양한 IP와 팬들이 교감하고 어울려 놀 수 있는 광장의 의미를 담은 것이 특징으로, IPX의 인기 캐릭터 IP뿐 아니라 최신 유행 트렌드 IP와 제품들로 언제든지 새롭게 꾸밀 수 있는 팝업 형식으로 운영된다. 

 

이곳에서는 조구만(JOGUMAN), 라이트업 스튜디오, 파피묭, 덴마크 브랜드 홉티미스트, 굿럭트롤 등 Z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IP들과 함께 키링, 미니백, 피규어, 그립통 등의 이지픽(easy-pick) 아이템들을 선보인다. 

 

현재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는 연말을 맞이해 홀리데이 컨셉으로 꾸며졌다. 다채로운 캐릭터 경험을 제공하는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를 만든 IPX 크리에이티브팀으로부터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어떤 업무를 하나.


IPX의 크리에이티브를 담당하고 있다. IP와 아트웍 개발, 제품 디자인, 공간 BX(Brand eXperience) 등 IP로 할 수 있는 모든 디자인을 하는 조직이다.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가 오픈했다. 성수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는.


우선 ‘라인프렌즈 스퀘어’는 IPX가 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하는 최신 트렌드를 유연하게 반영, 소비자 니즈 및 오픈 지역 특성에 따라 언제든 새롭게 단장할 수 있는 새로운 정규 스토어 브랜드다. IPX가 기획한 트렌디한 공간에서 누구나 귀엽고 유니크한 캐릭터와 교감할 수 있는 ‘광장’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스퀘어’라는 이름을 붙였다.

 

IPX는 지난 12월 8일에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를 선보였다. 최근 몇 년간 성수는 패션, 엔터,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들이 몰리는 트렌드의 격전지이자 Z세대들의 핫플레이스 성지로 떠올랐다. 다채로운 편집숍과 소품숍이 밀집한 곳이자 팝업 열풍의 중심에 있는 성수동 상권 특징에 맞춰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 역시 성수이로에 Z세대들이 열광할만한 트렌디하고 다양한 국내외 IP들을 선보이고자 하며, 언제든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팝업 형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

 

 

성수 스토어만의 특징, 다른 스토어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는 자사 인기 IP뿐 아니라 특별히 국내외 트렌디한 캐릭터 IP와 제품들을 새롭게 만나볼 수 있도록 팝업 형식으로 운영, 마치 캐릭터 편집샵에 온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언제든 새로운 IP와 공간, 제품, 체험존 등에 변화를 주어 방문할 때마다 마치 다른 매장에 온 듯한 특별한 경험을 주는 것이 특징으로, 누구나 편하게 방문해 캐릭터와 함께 재미있는 추억을 남길 수 있다. 

 

매일 찾아갈 수 있는 정규 스토어지만,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재미와 경험을 주기 위해 요즘 새롭게 뜨고 있거나 최신 유행하는 캐릭터 IP, 누구나 소장하고 싶은 폭넓은 제품군의 이지픽 아이템, 인증샷을 남기고 싶은 공간 경험 등 트렌드에 맞춰 발 빠르게 변화를 주려 한다.

 

 

 

다양한 국내외 인기 IP를 만날 수 있다.

 


어떤 IP를 만날 수 있나.


이번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에서는 10마리의 초식 공룡 캐릭터로 유명한 ‘조구만’, 근육질 곰 캐릭터 ‘마동곰’으로 유명한 ‘라이트업 스튜디오’, 핸드메이드 캐릭터 키링 브랜드 ‘파피묭’, 덴마크 국민 소품 브랜드 ‘홉티미스트’, 덴마크를 넘어 전세계에서 60년 넘게 사랑받고 있는 ‘굿럭트롤’, 벨기에의 인기 캐릭터 ‘에르제땡땡’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글로벌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IPX의 라인프렌즈, minini(미니니), BT21, TRUZ 및 커스터마이징 패션 브랜드 ‘꼴레(COLLER)’등도 빼놓을 수 없다. 

 

80평 규모, 1, 2층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각 층의 컨셉은.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 1층에는 캐릭터 편집샵에 온 것처럼 최신 유행하는 다양한 인기 IP들로 구성, 성수동을 지나던 누구나 들어와 이지픽하기 좋은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근육질 곰 캐릭터 ‘마동곰’과 삐딱한 자세와 표정의 ‘어쩔눈사람’으로 인기를 모은 ‘라이트업 스튜디오’, 핸드메이드 캐릭터 키링 브랜드 ‘파피묭(PAPIMYONG)’, 평범하지만 재치있는 소품을 만드는 ‘머지(Merge)’ 등의 키링, 오브제, 일상 소품 등을 준비했다. 또한, 꼴레(COLLER)의 부클 키링, 비즈 스트랩, 드로우 스트링백 등 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새로운 패션템들도 만나볼 수 있다.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 2층은 IPX의 글로벌 인기 IP들을 한데 모은 공간으로 많은 국내외 팬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라인프렌즈, BT21, TRUZ 등의 홀리데이 리미티드 에디션 키링, 미니 인형, 오너먼트 등 가볍게 고르기 좋은 아이템들은 물론, 귀여운 외모에 반전 매력을 가진 미니니(minini)와 함께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영수증 포토존도 마련됐다. 

 

 

 

다양한 이지픽 제품들이 판매된다. 

 

 

성수 스토어의 특색을 살리기 위한 제품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졌나.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에서는 피규어, 미니 인형, 텀블러, 스마트톡, 모바일 스트랩, 오너먼트, 마그넷, 포카 스탠드 등 귀여움으로 힐링하고 싶은 나를 포함해 가족, 친구, 연인 등에 부담 없이 가볍게 선물하기 좋은 품목의 이지픽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요즘 세대 누구나 하나씩 가방이나 핸드폰 등에 장식하는 키링만을 위한 키링존을 구성했으며, 스티콘(스티커+이모티콘)과 미니 백팩, 파우치, 핸드폰 케이스 등 자신만의 패션 아이템을 커스텀할 수 있는 ‘꼴레(COLLER)’존을 운영해 나만의 개성을 중요시하는 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공간도 마련했다.

 

 

현재는 연말을 맞아 홀리데이 콘셉트로 다양한 IP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성수만의 특징을 보여주기 위해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성수동을 찾는 글로벌 Z세대들에게 보다 특별한 IP 경험을 전달하고자 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는 자사 IP 뿐 아니라 조구만, 어쩔눈사람, 홉티미스트, 굿럭트롤 등 다양한 국내외 인기 IP들을 팝업 형식으로 소개, 매번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스토어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소장 가치 높은 캐릭터 IP 기반의 키링과 미니백, 피규어, 그립톡 등의 이지픽 아이템으로 구성, 캐릭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방문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이번 오픈 때는 스퀘어 외관에서부터 윈도우를 활용, 레트로한 붉은 벽돌 건물에 ‘하찮은 귀여움’이 가득 묻어나는 ‘미니니(minini)’와 초식 공룡 ‘조구만(JOGUMAN)’ 등의 귀여운 캐릭터들이 호기심 가득한 표정으로 바깥을 구경하는 모습을 연출, 성수동에 캐릭터 랜드마크로써 기능하도록 디자인했다. 매장 내부 곳곳에는 거울 포토존과 영수증 포토부스 등을 비치해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스토어가 아닌 Z세대가 캐릭터와 함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공간이 되고자 했다. 

 

현재는 연말 시즌을 맞아 마음을 따뜻하게 해줄 홀리데이 콘셉트로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를 단장했다. 3.5미터 크기의 거대한 크리스마스 트리와 산타로 변신한 귀여운 미니니 스태츄, 삐뚤어진 모습으로 모성애를 자극하는 ‘어쩔눈사람’ 스태츄 등을 만나볼 수 있으며, 다음 번에는 또 다른 모습으로 단장해 있을 예정이다. 

 

앞으로 성수점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나.


‘라인프렌즈 스퀘어 성수’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트렌디한 IP들을 새롭게 만나볼 수 있도록 팝업 형식으로 운영되는 정규 스토어로서,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스토어 컨셉 및 디자인, 캐릭터 IP와 제품들을 계속 새롭게 변화시켜 귀여운 것과 캐릭터를 좋아하는 누구나 방문해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한다. 캐릭터 IP의 최신 트렌드를 만나볼 수 있는 곳으로써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궁금증과 기대감을 가질 수 있는 스토어가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다가오는 2024년 1월 중에는 ‘새로운 세대와 가까워지는 마켓’을 모토로 하는 ‘신이어마켙’과 함께 협업도 예정되어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란다. 

 

인터뷰어_ 정석원 편집주간(jsw@jungle.co.kr)
에디터_ 최유진 편집장(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IPX
 

facebook twitter

#라인프렌즈스토어 #라인프렌즈 #라인프렌즈스퀘어성수 #캐릭터편집샵 #IP #IPX #크리에이티브팀 #성수동 #성수동핫플레이스 #성수 #캐릭터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