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2024 로에베 재단 공예상 최종 후보자 발표

2024-02-18

로에베 재단 공예상 KIRA KIM 작품 (사진제공: 로에베 재단)

 

 

2024 로에베 재단 공예상 최종 후보자 30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선정된 30개의 최종 후보 작품은 2024년 5월 15일부터 6월 9일까지 파리 팔레 드 도쿄(Palais de Tokyo)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2024 로에베 재단 공예상 최종 후보 작품은 124개 국가와 지역을 대표하는 장인들이 제출한 3,900개 이상의 출품작에서 전문가 패널에 의해 선정되었다. 16개 국가와 지역을 대표하는 최종 후보자들은 도자기, 목공, 섬유, 가구, 종이, 바구니, 유리, 금속, 보석, 래커 및 가죽을 포함한 다양한 재료에 걸쳐 작업했다. 전문가 패널은 심사에서 기술적 성취, 능력, 혁신 및 예술적 비전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을 식별하고자 했다.

 

올해 많은 작품들이 새롭게 발견되거나 혹은 재활용된 재료들의 용도를 변경하거나, 고무 타이어와 압축 목재처럼 전통적으로 공예와 연관되지 않았던 일상적인 것들의 고도화와 변형에 초점을 맞췄다. 최종 후보 작품들은 다양한 재료를 물리적 한계까지 밀어 넣어 유기적, 바이오모픽 형태의 작품들을 선보이며,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구성과 독특한 모양을 제시한다. 직관과 우연, 공예의 기술과 전문성이 더해진 최종 후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1846년 로에베가 공동 공예 워크샵에서 시작된것에 대한 찬사로, 매년 개최되는 로에베 재단 공예상은  현대공예의 우수성, 예술적 가치 및 혁신을 기념하기 위해 2016년 시작되었다. 로에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조나단 앤더슨(Jonathan Anderson)이 구상한 이 상은 오늘날의 문화에서 공예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미래를 위한 새로운 기준을 설정할 것을 약속하는 재능, 비전 및 혁신 의지를 가진 예술가를 인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4 공예상 최종 후보자 30명의 작품은 유럽 최대 현대 미술 센터인 파리의 팔레드 도쿄에서 전시될 예정이며, 전시 카탈로그에 기록될 예정이다. 

 

조나단 앤더슨은 2024 로에베 재단 공예상을 시작하며 “공예는 로에베의 본질입니다. 로에베 하우스는 공예라는 행위가 담고 있는 가장 순수한 의미를 추구합니다. 여기에서 우리의 현대성이 발산됩니다. 또한 언제나 현재성을 가질 것입니다.” 라고 밝혔다.

 

로에베 재단 공예상 전문가 패널의 사무총장인 아나추 자발베아스코아(Anatxu Zabalbeascoa)는 선정 과정에 대해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는 로에베 재단 공예상을 통해 우리는 전세계 예술가들에 의해 다양한 유리, 구리, 와이어 및 실리콘과 같은 재활용 재료로 만들어진 작품을 포함하며 공예의 경계를 계속 확장하고 있다. 우리의 영감은 역설적으로 예술과 공예를 구별하려고 하는 일상적인 행위에서 비롯된다. 공예는 우리에게 창의성, 의미, 문화 및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며 전통은 의문을 받고 새롭게 창조될 때 가장 잘 보존된다고 믿는다.” 라고 밝혔다.

 

2024 로에베 재단 공예상은 디자인, 건축, 저널리즘, 평론 박물관 큐레이션 부문의 저명한 12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최종 우승자를 선정한다. 우승자에게는 50,000유로가 수여될 예정이며, 최종 우승자 발표는 2024년 5월 14일, 팔레 드 도쿄(Palais de Tokyo)에서 전시 시작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글_박아름 취재기자(par@jungle.co.kr)

facebook twitter

#전통공예작품 #공예작품 

박아름 기자
트렌디한 디자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