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9-14
'통일의 염원을 담은 화합의 미소'
CI 및 브랜딩 전문업체인 엑스포디자인연구소(대표
통일연구원은 통일 및 북한과 관련한 많은 연구활동을 통해 정부의 통일 정책을 뒷받침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통일 집현전’의 역할을 하고 있는 국가기관이다.
새로 개발된 심벌마크는 통일연구원(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의 영문약칭 ‘KINU’를 감싸 안은 두 개의 큰 원을 통해 통일한국을 그리며 희망이 가득 담긴 웃음을 짓고 있는 우리 국민들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특히, ‘I(나)’와 ‘U(너)’가 이어지며 큰 원을 그리는 형태는 너와 내가 하나되는 화합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자 하였고 ‘N(그리고)’에서 나온 원이 통일(Unification)의 ‘U’을 감싸며 너와 내가 하나되는 날 통일의 그날이 함께 다가옴을 형상화 하였다.
전체적으로 청색과 녹색이 조화를 이루도록 표현하였고, ‘청색’은 북한·통일연구의 허브역할 및 한반도문제와 국제 네트워크 중심기관으로서의 기관역할을, ‘녹색’은 평화정착 기반을 조성 및 국민적 합의 기반 확대라는 기관의 평화적, 화합적 역할 수행의 의미를 담고 있다.
또, 서체에서도 역동적인 느낌을 주어 통일미래 대비 역량을 강화하고, 동북아 평화협력 증진의 대안을 발굴하며,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 중심기관으로서의 기관 비전을 표현하였다.
이번 새로운 도약으로, 통일한국을 설계하는 중심 연구기관으로서 통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통일연구원의 활약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