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Head in the Clouds

월간 건축문화 | 2016-09-05

 

 

미국건축가협회 뉴욕지부와 뉴욕 구조엔지니어협회, 그리고 피그멘트(Figment)가 주관한 설계공모전의 당선작으로서 뉴욕 시의 거버너스 아일랜드에 지어진 ‘헤드 인 더 클라우즈(Head in the Clouds)’ 파빌리온은 ‘꿈의 도시에서 꿈꿀 장소’를 만들겠다는 염원으로 지어진 구조물이다. 

 

 

©Chuck Choi

©Chuck Choi

 

 

뉴욕 시에서 1시간 거리만큼 늘어놓을 수 있는 물량인 53,780개의 재활용 플라스틱 병들로 만들어진 이곳은 방문객들이 내부에 들어올 수 있고 그 ‘구름’의 안에서 밖으로 여과되어 나오는 빛과 색을 감상할 수도 있는 공간이다.

 

 

©Chuck Choi

©Chuck Choi


 

바깥쪽은 1갤런들이 물병들로 만든 일련의 ‘베개들’로 이뤄진 데 반해, 안쪽은 16온스와 24온스 물병들이 줄지어 있다. 곡선형 알루미늄 대각격자(diagrid)는 구조적 안정성을 제공하며 기단에서 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작은 좌석 및 꿈꾸는 영역을 만든다. 물병들 속에는 다양한 양의 물과 유기성의 청색 식품 착색제를 채워 안정적 무게를 만들어 기초의 필요성을 없앴다.

 

 

©Chuck Choi

©Chuck Choi


©Chuck Choi

©Chuck Choi

 


설계팀은 뉴욕 시 전역과 그 너머에 있는 기관과 업체, 학교, 개인들로부터 수집한 빈 중고 플라스틱 병들을 용도 변경하여 이 파빌리온을 짓는 데 활용했다. 파빌리온을 짓고 조립할 때는 예술과 건축 분야, 지역사회를 망라한 20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모여 일손을 보탰다. 

 

 

©Chuck Choi

©Chuck Choi

 

 

건물의 모든 구성요소는 쉽게 해체하여 운반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경량 알루미늄 대각격자도 포함되며, 이는 중량의 철골보나 대형 내력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도 구조적 안정성을 제공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설계팀은 물병과 알루미늄을 외장재와 구조로 전환하는 첨단기법의 제작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간단하고 반복적이며 비용 효과적인 접합시스템을 만들어냈고, 이로써 이 자유로운 공공구조물을 빠르고 쉽게 조립할 수 있게 하고자 했다.

 

 

©Chuck Choi

©Chuck Choi

 

 


위치 New York, NY, USA
용도 Pavilion
완공 2013
면적 800ft2 Exterior
마감 recycled plastic jugs, mesh Interior finishing material recycled plastic water bottles
건축주 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 New York, Figment, Structural Engineers Association of New York
건축가 Jason Klimoski, Lesley Chang (StudioKCA)


글 제공_ 스튜디오KCA(Studio KCA)
사진_ Chuck Choi

 

 

 

 

facebook twitter

#건축 #HeadintheClouds #StudioKCA #뉴욕 #공공건축 #재활용건축 #파빌리온 #플라스틱병건축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