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0
<코브라 릴리>는 상하이 명소인 신천지 복합단지에 자리한 범아시아 요리 레스토랑 겸 바이다.
의뢰인은 이곳이 상류층 지역에 속해 있지만, 레스토랑과 칵테일 바가 더 편안하면서도 활기찬 분위기로 주변 환경과 대조를 이루길 원했다.
디자인 개념은 신비에 싸인 팜므 파탈을 중심으로 한다. <코브라 릴리>는 그녀의 주·야간 목적지 즉 사람을 만나고, 정보를 얻거나 다음 계획을 세우기 위해 머무는 수많은 공간을 아우르는 여정이 된다. 이러한 주제는 공간의 다른 영역에서도 다채로운 요소를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을 가능하게 한 것은 물론, 신비의 <코브라 릴리>에 대한 단서와 암시도 드러낸다.
특히, 이곳은 문화유산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 구조와의 조화가 가장 중요해졌으며, 많은 틈새 공간과 구멍을 기발하게 활용해 좋은 디자인 결과가 도출됐다. 손님들은 바, 레스토랑 심지어 화장실을 가면서 그녀의 일일 여정을 따라가게 되고, 호기심을 자극하며 그녀의 세계 속으로 더욱 깊이 끌어당기는 갖가지 디자인 요소와 장치를 만나게 된다.
주요 물리적 요소는 <코브라 릴리>에 들어서자마자 나타나는 출입구로 작고 소박한 정문을 통해 2층 규모의 극적인 아트리움 공간이 바로 펼쳐진다. 1900년대의 화려한 중국식 아치길을 그대로 보존해 칵테일 바의 낮은 좌석 공간을 가려주는 비밀 통로로 조성했으며, 신비의 상징과 기호를 담아 주문 제작된 벽지는 위층 식사 영역의 천장과 벽뿐만 아니라 가구에도 적용됐다.
비밀요원 관련 정보가 있는 또 다른 요소인 화장실은 순백 타일로 마감된 공간에 비밀의 문이 숨겨졌다. 이처럼 매끄러운 마감재와 조화를 이루는 거친 콘크리트는 여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고급스럽고 도시적인 세련미를 더한다.
Design : 한나 처칠 / h크리에이츠 (Hannah Churchill / hcreates)
Client : 코브라 릴리 (Cobra Lily)
Location : 중국
Built area : 442m²
Completion : 2016년 11월
Photographer : 세스 파워스 (Seth Powers)
글 제공_ h크리에이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