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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영상 | 리뷰

웰컴투 동막골 CG의 하이라이트

2005-10-04

웰컴투 동막골 그 두번 째 시간에서는 동막골 CG의 하이라이트, 초반 추락씬과 멋진 전투기가 나오는 마지막 전투씬의 작업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 여러분이 이제부터 감독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전투기가 비행하는 장면을 찍을 겁니다. 그렇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아시겠지만, 비행기가 한두푼 하는 물건이 아닙니다. 그냥 아무 계획 없이 찍다 보면 나가는 건 돈이요, 얻는 것은 쓰레기통에나 들어갈 쓸모 없이 써버린 필름들...
물론 운이 좋다면 생각지도 않았던 예술 컷을 얻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요행을 바라고 피 같은 제작비를 날린 순 없죠. 여기서 감독인 여러분이 필요한 것이 치밀한 콘티와 프리비쥬얼 입니다.

1.1 초반 추락씬 콘티


반드시 콘티대로 찍는 것은 아니지만 팀으로 일하는 영화작업에서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1.2 전투기 블루 스크린 촬영

막대한 제작비를 감수하고 전투기를 날릴 수 있으면 더 없이 좋겠지만, 오래된 비행기를 복구해서 전투기 조종사의 목숨을 감수해 가며 촬영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보입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오고가며 최종으로 내린 결론은 전투기를 크기별로 미니어쳐를 만들어 각 장면에 맞게 블루 스크린에서 촬영하기로 했습니다. 비행기를 지렛대 비슷한 막대기 위에 세워 고정시키고 무지무지 비싼 카메라죠. 우리나라에 2댄가 밖에 없다는 MCC (Motion Control Camera)로 왔다갔다 하면서 원하는 장면을 얻어냅니다.
혹은 카메라와 비행기를 같이 움직이기도 하는데 위 두 번째 그림 보시면 파란 옷입은 유령 같은 사람들 보이시죠?
그 분들이 비행기를 받치고 있는 지렛대를 이리저리 움직여 비행기의 움직임을 만듭니다.

아마도 이쯤에서 여러분은 ‘아니, 이런 원시적인 방법을?’하고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촬영장에 있던 저도 그런 생각을 언뜻 했으니까요. 가까운 미래에는 훨씬 더 전문적이고 그럴싸한 방법이 도입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처음 계획은 가깝게 Close-up된 전투기들은 실제 촬영한 비행기를 쓰고, 멀리 있는 비행기들은 3D로 만들어 넣기로 했습니다만, 만들어 놓고 보니 3D 비행기가 실제 촬영한 비행기보다 작업하기도 수월하고 디테일도 더 좋아서 결국 밤새 고생해서 촬영한 블루스크린 비행기는 별 소용없게 되어 버렸지요.

2.1 초반 추락씬 비행기 Full Shot

연합군 조종사인 스미스의 비행기가 동막골에 추락하던 장면.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촬영소스로 들판을 찍은 소스와 배경이 되는 하늘과 산, 폭파소스 등은 확보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나머지는 CG로 표현을 해야 했는데, 2초도 안되는 짧은 컷임에도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씬이 되어 버렸습니다. 작업 시작 전에는 단순히 폭파소스 뒤쪽으로 조각난 비행기만을 덧입히는 정도로 생각을 했다가 전체 레이아웃이 단순한 것을 가리기 위해 점차 많은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들판 너머 멀리 보이는 산자락과, 카메라 가까이 포커스가 나가서 보이는 잔디 부분 등 동막골의 아름다운 풍경과 대비되는 비행기의 거친 추락장면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비행기뿐만 아니라, 폭파 시 짙게 흩어지는 먼지는 마야의 다이나믹, 스프라이트를 여러 차례 렌더해 수십 겹의 레이어로 만들어 볼륨감을 살렸습니다.


2.2 초반 추락씬 중 추락 정면 Shot

감독을 비롯한 모든 제작진의 관심사는 우선적으로 영화의 하이라이트인, 국군과 인민군이 힘을 합쳐 전투를 벌이는 마지막 전투 장면을 얼마나 현실감있고 사실적으로 묘사할 수 있느냐에 모여져 있었습니다.

대체로 제작진은 좀 더 적은 제작비로 높은 품질을 얻을 방법을 찾는데 관심을 기울이므로, 수억원이 쏟아 부어질 오픈 세트 제작을 무작정 밀어 붙일 수만은 없었습니다.

세트 제작을 위해 촬영 장소를 물색하고, 그 부지에 세트가 들어섰을 때 주변 환경과 어울려 실제감이 느껴질지 혹은 스케일이나 디테일을 어느 정도 진행했을 때 제작비 대비 효율성이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CG로 시뮬레이션 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검토하는 동안 앞으로 크게 보이는 메인 전투기는 미니어쳐 촬영하고 뒤로 보이거나 빠르게 움직이는 전투기들은 CG 비행기를 만들어 넣기로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애써 촬영한 미니어쳐 비행기가 디테일에서 CG 전투기만 못해 마지막 전투씬의 모든 B29폭격기와 p47d 전투기, 포탄은 CG로 만들어 졌습니다. 마야의 멘탈레이 기능을 수십 차례 테스트해 시간대비 가장 효율적인 렌더값으로 장장 150 컷에 이르는 마지막 전투씬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3.1 초반 전투기 출현 장면

3.2 마지막 전투씬 중 전투기 내부 조종사 장면 I

3.3 마지막 전투씬 중 전투기 내부 조종사 장면 II

3.4 수하 일행 전투기 공격 장면

3.5 비행기 추락 장면

3.6 폭탄투하부감장면

동막골이라는 신비한 마을이 처음 스크린에 보여지는 장면으로, 촬영 당시 계절이 가을이어서 여기저기 나무가 붉게 물든 부분을 여름색으로 돌리고, 미니어쳐로 만들어진 나무의 디테일을 중점으로 보완했습니다.

마을 분위기를 대표하는 거목의 잎사귀는 마야의 페인트 이펙트로 만들어서 바람에 살랑이게 하고, 워낙 원경에서 찍은 장면이라 세세하게 신경 쓴 부분까지 보려면 주의 깊게 봐야겠지만, 작은 새도 마야에서 만들어 나뭇가지에서 날아가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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